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조직 전략은 어떻게 세우는가?

by 유쾌한 오드리 2023. 3. 2.
반응형

조직의 목적과 방향성을 정하고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일련의 계획을 세우는 것


조직 전략은 조직이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장기적인 방향과 목표,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과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조직 내부와 외부의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하고, 조직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 전략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세우게 된다.

1) 비전과 미션 설정 :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설정하는 것이 조직 전략을 세우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며, 조직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SWOT 분석 :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는 것으로, 조직이 가지고 있는 내부 요소와 외부 요소를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목표 설정 : 목표는 조직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결과물이다. 목표는 SMART 기준에 따른다. SMART는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bound의 약자로, 구체적, 측정 가능, 실현 가능, 관련성 있음, 시간제한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전략 수립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수립하는 것으로, 조직이 가진 자원과 환경을 고려하여 세워야 한다. 전략 수립에는 다양한 방법론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SWOT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SWOT 전략,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한 포터 전략, 성장 과정을 기반으로 한 안소프 전략 등이 있다.
5) 실행 계획 수립 : 전략 수립 후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실행 계획은 단기적인 일정과 목표, 책임과 권한, 예산 등을 포함해야 한다.
6) 실행 및 평가 : 실행 계획에 따라 전략을 실행하고 결과를 평가해야 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파악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조정할 수 있다.


외부 거시 환경의 변화를 가시화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PEST 분석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고 있는 오늘날, 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도 급속하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방향성의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미래 예측은 반드시 필요하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PEST 분석을 활용한다.

 

PEST는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의 약자로,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인 측면의 분석을 통해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외부 환경을 파악하여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활용된다. 각 항목에 관해 컨텍스트 맵을 만들고,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거나, 기회를 찾아내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컨텍스트 맵 :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아이디어와 관련된 요소들을 모아 레이아웃에 배치하고, 이를 확장해 나가면서 아이디어와 연결되는 다른 요소들도 추가할 수 있다.

컨텍스트 맵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활용된다.
- 복잡한 아이디어를 단순화하고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 아이디어와 그것이 속한 컨텍스트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 새로운 프로젝트나 제품 개발 등의 전략 수립 단계에서 아이디어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파악하고자 할 때

컨텍스트 맵은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빠르게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데에도 활용된다.

[PEST 4개 요인을 활용한 컨텍스트 맵의 예]

Political(정치)
(예) 법 개정, 사회 보장 제도 등
Economic(경제)
(예) 경기 변동, 환율 변동 등
Social(사회)
(예) 재해 발생, 인구 동태 등
Technological(기술)
(예) 이노베이션, 특허 등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SWOT 분석

 

경영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상황을 냉정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앨버트 험프리가 개발한 SWOT 분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SWOT 분석은 조직의 내부 및 외부 요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의 약자로,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고 위협에 대처할 수 있다.

  • Strengths(강점) : 조직이 가진 강점 파악. (예) 높은 기술력, 우수한 인력, 브랜드 이미지 등
  • Weaknesses(약점) : 조직이 가진 약점 파악. (예) 인력 부족, 낮은 생산성, 재무적 제약 등
  • Opportunities(기회) : 조직이 활용할 기회 파악. (예) 새로운 시장 진출, 기술 혁신, 인구 변화 등
  • Threats(위협) :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위협 파악. (예) 경쟁 업체의 진출, 정부의 규제 강화, 자연재해 등

SWOT 분석은 누구나 언제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개인이 스스로 커리어를 높이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된다.

 


변화가 극심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

 

1) 이펙추에이션(Effectuation)

이펙추에이션(Effectuation)은 기업가정신의 한 접근 방법으로, 불확실한 환경에서 창업자나 기업가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리소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펙추에이션은 예측보다는 실행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측은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불확실한 상황에서 창업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해 상황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방법으로 불확실한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여 실험을 통해 불확실성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이펙추에이션의 핵심적인 개념으로는 'Bird-in-Hand Principle'과 'Affordable Loss Principle'이 있다. 'Bird-in-Hand Principle'은 현재 자신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활용하여 가능한 일부터 시작하라는 것이고, 'Affordable Loss Principle'은 시작할 때 이미 잃을 수 있는 것들(예:시간, 노력, 금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실패해도 큰 손해가 없는 범위 내에서 시작하라는 것이다.

이펙추에이션은 일반적으로 창업 단계에서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기업의 다양한 전략 수립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불확실한 환경에서 창업자나 기업가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는 방법 중 하나이다.

 

2) 코제이션(Causation)

 

미래의 목표를 세운 다음 그 목표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사고법을 코제이션(Causation)이라고 한다. 이펙추에이션이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수단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정답을 찾아내는 것이라며, 코제이션은 미래를 예측하기 쉬운 경우 효과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