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생산 관리(Production Management)

by 유쾌한 오드리 2023. 3. 2.
반응형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쟁 우위 유지


생산 관리(Production Management)는 생산 프로세스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생산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조직, 조정 및 제어를 총칭한 것으로 생산 공정에서의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등을 가능하게 한다.


생산 관리는 크게 4가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1) 생산 계획

생산량, 생산 일정, 인력 및 자원 할당 등 생산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조직하는 작업이다. 생산 계획은 생산 일정을 수립하고 원자재 및 부품 등 자원을 조달하여 생산라인에 공급하는 등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본 작업이다.

2) 제조 공정 관리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공정과 기술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생산 공정의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3) 품질 관리

생산 공정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작업으로 생산 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규제 및 검사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4) 재고 관리

제품 생산 및 판매를 위해 필요한 재고를 관리하는 작업으로 생산량과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재고를 조정하고,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며 재고 손실을 방지하는 등 경제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생산 관리를 통해 기업은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사업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생산 관리

 

'생산 관리'는 사업의 근간을 이루는 커다란 요소이다. 흔히 생산 관리는 자동차나 가전제품 등을 만드는 제조업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의 요식업에서도 생산 관리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생산 방식에는 고객으로부터 주문받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과 주문을 받지 않고 생산하는 '예측 생산' 방식이 있다. 주문 생산의 경우, 주문받고 난 뒤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리스크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레스토랑 등에서는 식품의 낭비를 줄여 수익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주문 생산은 제조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생산 방식이 'BTO(Build to Order)'이다. 부품을 먼저 생산해 두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조립해 출하하는 방식으로, 처음부터 만드는 주문 생산보다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 BTO(Build to Order) 

제조사가 제품을 생산할 때,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미리 생산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온 후에 제품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맞춤화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불필요한 재고를 감소시키고,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컴퓨터나 자동차 등을 제조/판매할 경우에 사용된다.

하지만 생산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 수집과 관리가 필요하며, 생산 계획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요하다.

 

개발부터 판매까지, 동시에 병행으로 진행

 

세상이 급격한 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지금, 사람들의 니즈도 쉽게 바뀌어서 제품의 수명 주기 역시 매우 짧아졌다. 이런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 개발도 생산 관리의 대상이 되었다. 사람들의 니즈를 재빨리 포착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제품을 개발해 세상에 내놓기 위해서는 개발 단계부터 고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과거 기업들이 개발부터 판매까지 각 공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순차 엔지니어링' 방식을 사용했다면, 지금의 기업들은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조하거나 개발할 때, 서로 다른 작업을 동시 병행으로 진해행함으로써 판매까지의 기간을 단축하는 '동시 엔지니어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순차 엔지니어링 : 기획이나 제조, 개발을 할 때 각각의 작업을 순서대로 진행하는 방법. 프로세스 하나하나를 완벽히 하여 이전 프로세스로 되돌아가야 하는 사태를 없앤다. '폭포수 모델'이라고도 부른다.
* 동시 엔지니어링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조, 개발할 때, 서로 다른 작업을 동시 병행으로 진행함으로써 판매까지의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이다

 

 

발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는 CAD 시스템

 

동시 엔지니어링은 CAD 시스템 등을 활용해 설계와 시험 제작, 제조성의 확인 등을 동시 병행적으로 진행하게 되므로 제품의 발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세상의 움직임에 기민하게 신제품을 내놓고 싶다면, 개발부터 발매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 유리하다. 

 


CAD(Computer-Aided Design) 시스템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조합을 말한다. CAD 시스템은 기존에는 수동으로 수행되던 설계 작업을 자동화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정확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CAD 시스템은 다양한 기술과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건축, 기계 공학, 전기/전자 공학 등의 분야에서 디자인과 제조에 사용되며, 2D 및 3D 모델링 도구를 제공하며, 디자인을 구성하는 여러 구성 요소와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다룰 수 있다. 또한, CAD 시스템은 고급 시각화 기능, 협업 기능, 자동화 및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CAD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정확한 디자인 및 제조 프로세스를 지원하여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시각화 및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제품의 설계 및 제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CAD 시스템은 초기 비용이 높고, 사용자 교육 및 유지 보수 비용도 추가되며,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복잡성 때문에 사용자가 시스템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반응형

'경제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전략의 기본  (0) 2023.03.02
프로세스 관리(Process Management)  (0) 2023.03.02
매니지먼트 컨트롤(Management Control)  (0) 2023.03.01
경영 조직론  (0) 2023.02.28
인적 자원  (0) 2023.0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