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애플페이 출시! 카드 등록/사용법/가맹점

by 유쾌한 오드리 2023. 3. 23.
반응형

작년부터 소문이 무성하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지갑도 필요 없는 '삼성페이'의 편리함이 부러웠을 아이폰 유저라면 당연히 '애플페이'를 기다렸겠지요? 

 


애플페이 소개

애플페이는 이미 2014년에 발표되었고, 현재 76개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무선 통신 방식이 달라서 애플페이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삼성페이는 무선 통신 방식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했고, 사실상 애플페이 사용이 불가능에 가까웠다 할 수 있어요. 현대카드와 애플이 손을 잡은 덕분에 국내에서도 드디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전용 단말기가 필요해요. 전용 단말기가 얼마나 빨리 보급될 것인가에 따라 많은 곳에서 사용이 가능해지겠죠? 


애플페이가 사용 가능한 기종은?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다음 기종에서 가능해요.

 

📍 아이폰6S(IOS 15이상) 이후 제품

📍 애플워치 시리즈3(워치OS 8 이상) 이후 제품

📍 Face ID 또는 Touch ID가 탑재된 iPad

📍 Touch ID가 탑재된 Mac

(※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업데이트는 필요 없어요.)


 

애플페이 한국 카드 등록 방법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대카드에서 발행한 카드가 필요해요. 현대카드에서 발행한 비자, 마스터 카드 혹은 국내 전용 신용카드가 있다면, 아이폰에 깔려있는 '지갑 앱(애플월럿)'에서 해당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또는 현대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애플 지갑에 추가' 해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애플페이 사용방법

🏬 매장(오프라인)에서 사용할 때

아이폰 측면 전원 버튼을 2번 누르기 ▶ Face ID나 Tocuh ID 혹은 암호로 사용자 인증 ▶ 카드 단말기에 갖다 대면 됩니다.

 

💻 온라인 또는 앱에서 결제할 때

결제 및 배송 정보 확인 ▶ Face ID나 Tocuh ID 혹은 암호로 사용자 인증  결제하세요.


사용처

애플페이 마크가 붙어있는 곳에서는 애플페이로 결제할 수 있어요.

 

🏬 오프라인 

GS25, CU 등 편의점과 롯데 백화점, 현대백화점, 코스트코, 이니스프리 등 쇼핑몰, 그리고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할리스 등 카페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 온라인

배달의 민족, 무신사, 버거킹, 롯데시네마, 도미노피자 등에서 사용 가능해요.

 

자세한 사용처 확인하기 : https://www.hyundaicard.com/cpu/ug/CPUUG4001_01_00.hc?tabindex=1 

 

현대카드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www.hyundaicard.com

 

애플페이가 안 되는 곳

스타벅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신세계 계열 매장은 안돼요.

그리고 아직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없어요.


아이폰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다음 내용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 분실한 기기 외 다른 Apple 기기가 있다면,
1. 설정 > Apple ID > 기기 목록 > 기기 정보 내 하단의 '지갑 및 Apple Pay'에서 카드 항목 삭제
2. 나의 찾기 > 기기 선택 >'분실로 표시' 하단 '활성화' 선택 > 분실 모드 설정 > 카드 사용 중지

 

💻 분실한 기기 외 다른 Apple 기기가 없다면,
iCloud.com에 Apple 계정으로 로그인해 분실 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요.

 

 


애플페이가 넘어야 할 산

🛑 애플페이는 결제 단말기가 따로 필요해요.

삼성페이는 단말기 방식에 상관없이 다 되지만, 애플은 결제 단말기가 따로 필요해요.

아직 국내에서는 애플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단말기 보급률이 10%에 불과해요. 단말기 한 대당 설치 비용이 15~20만 원 정도여서 소규모 업소에는 부담스러운 금액이에요.

 

💰 결제 수수료가 있어요.

삼성페이에는 없는 결제 수수료가 애플페이에는 있어요. 애플에서는 가맹점이나 소비자가 아닌 카드사에 소비자 사용 금액의 0.1~0.15%의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어요. 그래서 현재는 현대카드만 독점으로 제휴하고 있지만, 만약 다른 카드사들도 수수료를 감내하고 애플페이와 제휴하게 된다면, 소비자 포인트나 혜택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살아남을지, 그 여파로 아이폰 유저들이 얼마나 늘어날지, 어떤 변화가 생길지 흥미진진하게 지켜볼까요? 🙂

 

 

반응형

댓글